* 리눅스에 MPICH2 설치하기 *


1. MPICH2는 병렬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툴중에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.
이를 이용하면 2개 이상의 cpu를 이용하여 빠른 연산이 가능하므로 시뮬레이션이나 데이터 처리 등의 프로그램을 돌릴때 매우 요긴하게 쓰인다.
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(http://www.mcs.anl.gov/research/projects/mpich2/index.php)에서 확인 가능하다.

2. 아래의 프로그램이 자신의 컴퓨터에 깔려 있는지 확인한다.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후 다음으로 넘어간다.
 * python
 * C compiler
 * F77, F90, C++ compiler 중 자신이 MPI를 사용하기 원하는 언어의 컴파일러.

3.  http://www.mcs.anl.gov/research/projects/mpich2/downloads/index.php?s=downloads에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MPICH2를 ~/tmp 폴더에 다운로드 한다.

4. root 계정으로 로긴해서 다운로드한 파일의 압축을 푼다.
$ cd ~/tmp
$ tar -xvf mpich2-1.4.tar

압축파일명과 같은 이름(mpich2-1.4)의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 
$ cd mpich2-1.4
생성된 폴더 안의 readme 파일과 ./mpich2-1.4/doc/installguide 위치에 있는 installguide 파일을 꼭 읽어보길 바란다.
본인의 상황에 맞게 가이드를 따라 가면 된다. 물론 영문이다.

5. 먼저 mpich2가 설치될 폴더 만든다.
$ mkdir ~/mpich2

6. mpich2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install 하기 전에 여러가지 옵션을 설정해 주는 pre-install 과정이 필요하다. 
압축을 풀어놓은 폴더(~/tmp/mpich2-1.4)를 보면 configure라는 쉘 스크립트 파일이 존재함을 알 수있다.
이 파일을 이용해서 configuration에 여러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.
각자의 상황에 맞게 옵션들을  설정해야 하는데 자세한 내용은 installguide에 나와 있으니 잘 찾아보면 된다.
본인의 경우에 맞춰 예시를 보이면 아래와 같다.

$ export FC=/opt/intel/bin/ifort
$ export RSHCOMMAND=ssh
$ ./configure --enable-fast=03 --enable-fc --prefix=/home/hyunnam/mpich2


-> export : 인텔의 Fortran compiler를 사용하기 때문에 ifort위치를 변수로 설정.
-> enable--fast=O3 : Complier Optimization Level. default는 02. fast performance를 위한 설정으로 gcc complier의 Optimization option을 참고.
-> enable-fc : Fortran compiler 사용
-> with--pm=hydra:gforker:smpd : process manager 선택. hydra, gforker, smpd의 세가지 옵션이 있다. 모두 나열하면 3개 옵션을 다 만들 수 있다.
   hydra - default 옵션. 네트워크로 연결된 여러개의 컴퓨터를 이용한다.
   gforker - 여러개의 코어를 가지는 하나의 컴퓨터에서 작업하는 경우.
   smpd - 윈도우 운영체제를 가진 컴퓨터도 포함해서 작업하는 경우.
-> prefix : mpich2가 설치될 위치 지정.

7. install을 한다.
$ make
$ make install
 

8. 설치된 폴더로 가서 mpiexec가 있는지 확인한다.
$ cd ~/mpich2/bin
$ ls

잘 돌아가는지 확인 해 본다.
$ ./mpiexec -np 2  hostname
np뒤의 숫자는 자신의 컴퓨터 cpu숫자이다. 숫자갯수 만큼 컴퓨터 이름이 나와야 한다. 


* 참고 사이트 :  http://blog.daum.net/parallelcomputing/4

'Head > Compu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리눅스에 intel Fortran Compiler 설치  (4) 2011.08.17
리눅스에 IDL 설치하기  (0) 2011.08.17
Posted by 별나라우주인
,